국제표준화기구 ISO/TC330 국내매칭실무그룹의 창립 총회 및 제1차 회의가 최근 쓰촨성 청두 하이테크존 "중국-유럽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는 청두 하이테크존이 국제표준화기구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중점산업의 우위기업을 육성하여 표준화 역량을 배가시킴으로써 국제표준의 "추종자"에서 "선도자"로의 전환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ISO/TC330은 항균 활성 표면의 살균 성능 및 효능의 측정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을 개발하는 것이며, 이는 의학, 수의학 응용, 우주 항공, 농업, 식품, 위생 및 기타 산업 분야를 아우른다. 이번에 설립된 ISO/TC330 국내매칭실무그룹은 국제표준화기구(ISO) 전 주석 장샤오강이 고문을 맡고, 중국과학원 원사 주메이팡이 주임위원을 맡고 있으며, 청두 하이테크존의 산업단지 및 주요 기업의 권위있는 전문가 40여 명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실무그룹의 설립은 국제표준화기구 ISO/TC330의 국내매칭 업무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생물학적 사멸 및 항균 특성을 가진 표면 기술 분야에서 청두가 더 강력한 국제적 발언권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청두 하이테크존 시장감독국 관계자는 회의에서 “청두 하이테크존은 주요 산업 및 기업, 유관 기구를 지속적으로 조직해 나갈 것이며, ISO/TC330 분야의 국제표준 시스템 구축 및 국제표준의 제・개정, 홍보 및 확산 업무를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하이테크존은 바이오 및 제약 산업 발전에 중점을 두고 국제표준화 구축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며, 국제표준의 제정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첨단기업의 지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선도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