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7 (금)

  • 흐림속초21.1℃
  • 구름조금24.5℃
  • 구름조금철원23.9℃
  • 구름조금동두천24.4℃
  • 구름조금파주23.6℃
  • 구름많음대관령18.5℃
  • 구름조금춘천23.1℃
  • 구름조금백령도22.7℃
  • 구름조금북강릉23.2℃
  • 구름많음강릉24.3℃
  • 구름조금동해25.4℃
  • 구름많음서울23.4℃
  • 구름조금인천23.8℃
  • 구름많음원주23.6℃
  • 구름많음울릉도25.0℃
  • 구름조금수원24.0℃
  • 흐림영월21.7℃
  • 구름조금충주24.2℃
  • 맑음서산25.9℃
  • 구름조금울진25.2℃
  • 구름많음청주24.9℃
  • 맑음대전25.6℃
  • 구름많음추풍령24.6℃
  • 구름많음안동24.0℃
  • 맑음상주25.8℃
  • 구름많음포항25.1℃
  • 맑음군산25.8℃
  • 구름많음대구27.0℃
  • 구름조금전주25.2℃
  • 구름많음울산26.1℃
  • 맑음창원27.8℃
  • 맑음광주25.2℃
  • 구름많음부산29.5℃
  • 구름조금통영27.4℃
  • 맑음목포25.2℃
  • 구름많음여수25.4℃
  • 맑음흑산도27.0℃
  • 맑음완도28.2℃
  • 맑음고창25.9℃
  • 구름조금순천24.3℃
  • 맑음홍성(예)24.8℃
  • 구름조금25.1℃
  • 구름조금제주26.6℃
  • 구름조금고산24.4℃
  • 구름많음성산26.2℃
  • 구름많음서귀포28.8℃
  • 구름조금진주26.8℃
  • 구름조금강화23.6℃
  • 구름많음양평23.0℃
  • 구름많음이천24.0℃
  • 맑음인제24.5℃
  • 구름많음홍천22.7℃
  • 흐림태백20.0℃
  • 맑음정선군24.2℃
  • 흐림제천20.3℃
  • 맑음보은23.9℃
  • 구름조금천안24.6℃
  • 구름조금보령26.8℃
  • 맑음부여25.1℃
  • 구름조금금산24.7℃
  • 맑음24.5℃
  • 맑음부안25.6℃
  • 구름조금임실25.4℃
  • 맑음정읍25.4℃
  • 구름조금남원24.3℃
  • 구름조금장수23.8℃
  • 맑음고창군25.5℃
  • 맑음영광군25.9℃
  • 구름조금김해시28.1℃
  • 맑음순창군25.1℃
  • 맑음북창원27.6℃
  • 맑음양산시29.7℃
  • 구름조금보성군27.4℃
  • 맑음강진군26.8℃
  • 구름조금장흥27.2℃
  • 맑음해남26.3℃
  • 구름조금고흥26.3℃
  • 구름조금의령군28.8℃
  • 구름조금함양군26.5℃
  • 구름조금광양시27.7℃
  • 맑음진도군25.6℃
  • 맑음봉화23.4℃
  • 구름조금영주23.8℃
  • 구름조금문경25.7℃
  • 구름많음청송군26.1℃
  • 구름조금영덕24.8℃
  • 구름많음의성24.7℃
  • 구름많음구미25.4℃
  • 구름많음영천26.5℃
  • 구름많음경주시25.7℃
  • 구름조금거창25.2℃
  • 구름조금합천27.2℃
  • 구름조금밀양27.7℃
  • 구름조금산청26.4℃
  • 맑음거제26.4℃
  • 구름조금남해24.9℃
  • 구름많음28.2℃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이 만든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이 미국 표준으로 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이 만든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이 미국 표준으로 발간

2020년부터 관련 부처 및 업계와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데이터 국가표준(KS R 1600 1∼7) 개발

국표원_교통신호 데이터 활용 개념.jpg
▲ 교통신호 데이터 활용 개념[출처=국가기술표준원]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이하 국표원)에 따르면 2024년 9월16일(미국시간 기준) 우리나라가 제안한 자율주행 교통신호 데이터 표준(TLSM)이 자율차 분야사실상 국제표준인 미(美) 자동차기술자협회 표준(SAE J2735*)의 2024년 개정판으로 반영돼 발간됐다.


SAE J2735 (V2X Communication Message Set Dictionary)는 교통신호 데이터 형식(TLSM, Traffic Light Signal Message) 등 자율주행 데이터 형식을 정의한 표준으로 전세계 자율주행 업계에서 사실상 지배적 표준으로 활용 중이다.


2023년 국표원은 SAE와 맺은 양해각서(MOU)를 바탕으로 SAE 표준 제·개정 활동 참여 등 표준협력을 추진해왔다.


금번 성과는 경찰청(청장 조지호)과 한국도로교통공단이 개발하고 국표원이 국가표준(KS)으로 제정을 추진 중인 KS R 1600-3(교통신호 데이터)의 내용을 SAE J2735 개정 작업에 제안해 받아들여진 결과다.


국표원은 2020년부터 관련 부처 및 업계와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데이터 국가표준(KS R 1600 1∼7)을 개발하고 있다.


자율주행 데이터 형식 표준화는 자율차-교통 인프라-스마트기기 간 소통을 위한 공용언어로써 자율주행의 기본적 안전 향상뿐 아니라 차량 공유, 원격 모니터링 등 미래 모빌리티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자율주행 데이터 국가표준은 자율주행 시 데이터 사용 시나리오, 차량정보, 교통신호, 지도, 관제, 보행자 안전 데이터 등 7종의 국가표준(KS)을 2025년까지 제정 작업 진행 중이다.


국표원_협력형 자율주행 시스템.jpg
▲ KS R 1600 협력형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V2X 메시지 명세 개념적 시나리오[출처=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은“우리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첫 사례”라면서 “국표원은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및 산업 활성화에 기본 토양이 되는 자율주행 데이터 국가표준(KS) 제정을 지속 추진하고 한미(韓美) 표준 협력 등 국제 협력을 통해 국내 기술의 세계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조지호 경찰청장은 “한국형 교통신호 데이터의 미국 표준 반영은 그간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부처 간 협력의 결실이다. 표준화된 교통신호 정보는 자율주행차량뿐만 아니라 향후 모빌리티의 안전 운행을 지원하는 필수 정보인 만큼 수집·제공을 위한 인프라 확장에도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