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인도] 나렌드라모디 총리, 디지털 인디아 구축을 위해 6G 테스트 베드 발표

기사입력 2023.06.30 16:2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India Narendra Modi Image.jpg
    ▲ 2023년 6월 27일 국방 수여식에 참석한 모디 총리 [출처=pmindia 홈페이지]

     

    인도 정부에 따르면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가 '디지털 인디아(Digital India)' 구축을 위한 6G 테스트 베드(testbed)를 발표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에는 바르타 6G(Bharat 6G) 비전 문서를 발표했다. 저주파수, 중저파수, 초고저파수(mmWave) 대역에서 더 많은 스펙트럼을 개방할 것을 권장하기 위함이다. 또한 산업 및 학계 연구&개발(R&D) 등에 중점을 뒀을 뿐 아니라 테라헤르츠(terahertz, THz)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바르타 6G 비전은 경제성, 지속 가능성, 편재성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인도가 통신 세계에서 정당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보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인도가 첨단기술이지만 저렴한 통신기술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하고 글로벌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려는 것이다.

    통신부(Ministry of Communications, MoC)는 국제통신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6G 표준화를 우선시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연결, 유비쿼터스 인텔리전스, 지속 가능성 등을 핵심 요소로 포함하고 있다.

    특히 통신부 기술기관인 전기통신 엔지니어링센터(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Center, TEC)는 6G 프레임워크에 대한 인도 표준화 노력의 최전선에 있다.

    TEC가 이끄는 국가스터디그룹(National Study Group, NSG)은 인도의 특정 요구사항을 고려해 ITU 6G 프레임워크 형성에 많이 기여했다.

    TEC의 포용적 접근 방식은 주요 산업, 신생 기업, 학계 및 연구 개발 조직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했다. 특히 NSG를 통해 ITU에 5G 사용 사례로 LMLC(Low Mobility Large Cell)를 채택하도록 노력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