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30 (일)

  • 흐림속초22.5℃
  • 비22.4℃
  • 흐림철원21.8℃
  • 흐림동두천22.7℃
  • 흐림파주23.2℃
  • 흐림대관령20.1℃
  • 흐림춘천22.2℃
  • 비백령도21.1℃
  • 비북강릉22.2℃
  • 흐림강릉23.5℃
  • 흐림동해20.9℃
  • 비서울24.4℃
  • 비인천23.2℃
  • 흐림원주23.4℃
  • 비울릉도22.6℃
  • 비수원24.3℃
  • 흐림영월22.2℃
  • 흐림충주24.5℃
  • 흐림서산24.2℃
  • 흐림울진19.1℃
  • 비청주25.5℃
  • 흐림대전24.8℃
  • 흐림추풍령22.0℃
  • 비안동23.3℃
  • 흐림상주22.8℃
  • 흐림포항24.3℃
  • 흐림군산25.1℃
  • 비대구23.8℃
  • 비전주25.3℃
  • 흐림울산24.7℃
  • 비창원25.1℃
  • 비광주24.2℃
  • 비부산24.3℃
  • 흐림통영24.4℃
  • 비목포24.5℃
  • 비여수22.9℃
  • 흐림흑산도23.1℃
  • 흐림완도25.3℃
  • 흐림고창25.0℃
  • 흐림순천23.4℃
  • 비홍성(예)25.8℃
  • 흐림24.4℃
  • 흐림제주27.8℃
  • 흐림고산23.4℃
  • 흐림성산24.5℃
  • 구름많음서귀포24.3℃
  • 흐림진주24.2℃
  • 흐림강화23.0℃
  • 흐림양평23.0℃
  • 흐림이천23.8℃
  • 흐림인제22.1℃
  • 흐림홍천22.5℃
  • 흐림태백21.2℃
  • 흐림정선군22.4℃
  • 흐림제천21.9℃
  • 흐림보은23.4℃
  • 흐림천안24.8℃
  • 흐림보령25.2℃
  • 흐림부여25.4℃
  • 흐림금산24.3℃
  • 흐림24.9℃
  • 흐림부안25.5℃
  • 흐림임실23.8℃
  • 흐림정읍25.5℃
  • 흐림남원24.8℃
  • 흐림장수23.4℃
  • 흐림고창군24.7℃
  • 흐림영광군24.8℃
  • 흐림김해시25.4℃
  • 흐림순창군24.6℃
  • 흐림북창원25.5℃
  • 흐림양산시24.8℃
  • 흐림보성군25.2℃
  • 흐림강진군24.7℃
  • 흐림장흥25.5℃
  • 흐림해남24.8℃
  • 흐림고흥24.9℃
  • 흐림의령군25.6℃
  • 흐림함양군22.7℃
  • 흐림광양시23.7℃
  • 흐림진도군24.6℃
  • 흐림봉화22.4℃
  • 흐림영주22.0℃
  • 흐림문경22.5℃
  • 흐림청송군23.0℃
  • 흐림영덕22.6℃
  • 흐림의성23.7℃
  • 흐림구미24.6℃
  • 흐림영천23.3℃
  • 흐림경주시24.8℃
  • 흐림거창21.9℃
  • 흐림합천24.6℃
  • 흐림밀양25.5℃
  • 흐림산청24.0℃
  • 흐림거제24.1℃
  • 흐림남해24.8℃
  • 흐림24.3℃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