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8 (화)

  • 맑음속초24.3℃
  • 맑음14.6℃
  • 맑음철원14.9℃
  • 맑음동두천16.3℃
  • 맑음파주16.7℃
  • 맑음대관령11.6℃
  • 맑음춘천14.6℃
  • 맑음백령도20.3℃
  • 맑음북강릉22.2℃
  • 맑음강릉24.7℃
  • 맑음동해22.3℃
  • 맑음서울20.6℃
  • 맑음인천20.3℃
  • 맑음원주17.4℃
  • 구름조금울릉도20.6℃
  • 맑음수원17.2℃
  • 맑음영월13.9℃
  • 맑음충주14.1℃
  • 맑음서산16.5℃
  • 맑음울진19.7℃
  • 맑음청주19.4℃
  • 맑음대전16.9℃
  • 맑음추풍령17.1℃
  • 맑음안동16.8℃
  • 맑음상주20.7℃
  • 맑음포항21.7℃
  • 맑음군산17.7℃
  • 맑음대구19.6℃
  • 맑음전주18.4℃
  • 박무울산17.9℃
  • 구름조금창원18.5℃
  • 맑음광주19.3℃
  • 구름조금부산20.1℃
  • 맑음통영18.2℃
  • 안개목포18.8℃
  • 맑음여수19.6℃
  • 박무흑산도19.6℃
  • 맑음완도17.2℃
  • 맑음고창16.2℃
  • 맑음순천18.2℃
  • 맑음홍성(예)15.8℃
  • 맑음14.5℃
  • 맑음제주19.5℃
  • 맑음고산19.7℃
  • 맑음성산15.3℃
  • 맑음서귀포17.4℃
  • 맑음진주16.1℃
  • 맑음강화18.1℃
  • 맑음양평15.8℃
  • 맑음이천14.9℃
  • 맑음인제14.1℃
  • 맑음홍천14.4℃
  • 맑음태백14.2℃
  • 맑음정선군12.4℃
  • 맑음제천12.8℃
  • 맑음보은14.0℃
  • 맑음천안13.9℃
  • 맑음보령16.5℃
  • 맑음부여13.9℃
  • 맑음금산14.1℃
  • 맑음15.0℃
  • 맑음부안17.0℃
  • 맑음임실14.2℃
  • 맑음정읍16.6℃
  • 맑음남원15.5℃
  • 맑음장수12.6℃
  • 맑음고창군15.2℃
  • 맑음영광군16.5℃
  • 구름조금김해시18.7℃
  • 맑음순창군15.6℃
  • 구름조금북창원19.3℃
  • 구름조금양산시18.9℃
  • 맑음보성군19.4℃
  • 맑음강진군16.3℃
  • 맑음장흥17.0℃
  • 맑음해남15.2℃
  • 맑음고흥16.3℃
  • 맑음의령군16.6℃
  • 맑음함양군14.5℃
  • 맑음광양시18.0℃
  • 맑음진도군14.4℃
  • 맑음봉화12.9℃
  • 맑음영주16.1℃
  • 맑음문경19.4℃
  • 구름조금청송군13.6℃
  • 맑음영덕22.0℃
  • 맑음의성14.6℃
  • 맑음구미18.3℃
  • 맑음영천17.2℃
  • 맑음경주시17.4℃
  • 맑음거창13.9℃
  • 맑음합천15.7℃
  • 구름조금밀양17.8℃
  • 맑음산청15.8℃
  • 맑음거제16.6℃
  • 맑음남해17.5℃
  • 맑음18.0℃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