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1 (월)

  • 구름조금속초24.7℃
  • 맑음29.9℃
  • 구름조금철원28.1℃
  • 구름조금동두천28.3℃
  • 맑음파주28.7℃
  • 구름많음대관령23.2℃
  • 구름조금춘천29.9℃
  • 흐림백령도22.7℃
  • 맑음북강릉26.4℃
  • 구름조금강릉30.2℃
  • 구름많음동해24.3℃
  • 맑음서울30.8℃
  • 맑음인천27.2℃
  • 맑음원주29.4℃
  • 맑음울릉도23.8℃
  • 맑음수원29.0℃
  • 맑음영월28.9℃
  • 맑음충주29.7℃
  • 맑음서산28.3℃
  • 맑음울진24.0℃
  • 맑음청주30.9℃
  • 구름조금대전30.8℃
  • 구름조금추풍령29.1℃
  • 구름조금안동30.3℃
  • 맑음상주30.6℃
  • 구름많음포항27.3℃
  • 맑음군산27.3℃
  • 흐림대구31.3℃
  • 맑음전주29.7℃
  • 흐림울산26.4℃
  • 구름많음창원28.2℃
  • 구름많음광주28.9℃
  • 구름많음부산25.1℃
  • 구름많음통영24.6℃
  • 구름많음목포27.2℃
  • 구름많음여수25.0℃
  • 박무흑산도23.6℃
  • 흐림완도26.9℃
  • 구름조금고창27.8℃
  • 구름조금순천27.1℃
  • 구름조금홍성(예)28.5℃
  • 맑음29.0℃
  • 흐림제주25.7℃
  • 흐림고산23.9℃
  • 흐림성산23.4℃
  • 흐림서귀포24.6℃
  • 구름많음진주27.6℃
  • 맑음강화26.2℃
  • 맑음양평29.6℃
  • 맑음이천28.5℃
  • 구름많음인제27.0℃
  • 구름조금홍천29.4℃
  • 구름많음태백24.9℃
  • 구름많음정선군29.0℃
  • 맑음제천28.0℃
  • 맑음보은29.2℃
  • 맑음천안29.7℃
  • 구름조금보령26.4℃
  • 맑음부여29.0℃
  • 맑음금산28.8℃
  • 맑음30.9℃
  • 맑음부안27.1℃
  • 구름조금임실28.8℃
  • 구름조금정읍28.5℃
  • 구름많음남원30.4℃
  • 구름조금장수27.8℃
  • 맑음고창군27.8℃
  • 맑음영광군26.7℃
  • 구름많음김해시28.5℃
  • 구름많음순창군29.6℃
  • 구름많음북창원29.1℃
  • 구름많음양산시29.0℃
  • 구름조금보성군27.6℃
  • 흐림강진군27.5℃
  • 구름많음장흥28.0℃
  • 흐림해남27.3℃
  • 구름조금고흥27.3℃
  • 구름많음의령군29.7℃
  • 구름많음함양군31.3℃
  • 구름많음광양시28.4℃
  • 흐림진도군26.6℃
  • 구름조금봉화28.8℃
  • 맑음영주29.5℃
  • 맑음문경29.7℃
  • 구름많음청송군31.5℃
  • 구름많음영덕27.9℃
  • 구름조금의성31.2℃
  • 구름많음구미30.4℃
  • 구름많음영천30.2℃
  • 흐림경주시30.2℃
  • 구름많음거창29.6℃
  • 구름많음합천29.9℃
  • 구름많음밀양30.2℃
  • 구름많음산청28.7℃
  • 구름많음거제24.8℃
  • 구름많음남해27.4℃
  • 구름많음26.8℃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과기정통부, 세계 최초 첨단 항공교통(AAM) 국제 사실표준화기구 첨단 항공교통 국제연합(G3AM) 출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업계동향

과기정통부, 세계 최초 첨단 항공교통(AAM) 국제 사실표준화기구 첨단 항공교통 국제연합(G3AM) 출범

AAM은 교통권 확대, 기존 교통수단의 환경 문제 해소 등 차원에서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주목받아

Korea g3am 회원사 현황.jpg
▲G3AM 회원사 현황[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종호 장관, 이하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난 5월14일(화) 세계 최초 첨단 항공교통(Advanced Air Mobility, 이하 AAM) 분야 국제 사실표준화 기구 G3AM(Global Association for Advanced Air Mobility) 출범식이 개최됐다.

이날 출범식은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G3AM(사무국: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이하 KRAUV)) 주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 후원으로 서울 롯데월드타워 Sky31 컨퍼런스 홀에서 개최됐다.

G3AM은 국내 전문가가 주도적으로 설립한 국제 사실표준화 기구다. △정보 공유체계 △교통관리 및 운항통제 △필수 항행 성능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표준을 개발·유지·관리하고 상호운용성과 호환성을 보장하는 사실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다.

G3AM 창립회원은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파인브이티로보틱스, 한화시스템, 한국공항공사, 현대자동차 이동통신3사 등 AAM 관련 핵심 국내 기업 63개사가 참여했다.

또한 Onesky(美), Skyports(英), Padinagroup(美), ANRA Technologies(美) 등 AAM 분야 다국적 기업이 참여했으며 Joby Aviation(美), Volocopter(獨) 등 다국적 기업들도 G3AM 회원가입을 검토 중이다.

korea g3am homepage.jpg
▲국제 사실표준화기구 첨단 항공교통 국제연합(G3AM) 홈페이지

 

첨단 항공교통(Advanced Air Mobility, 이하 AAM)은 단거리 중심의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이하 UAM)과 중·장거리 중심의 지역 간 항공교통(Regional Air Mobility, 이하 RAM)을 포괄하는 항공교통을 의미한다.

AAM은 교통권 확대, 기존 교통수단의 환경 문제 해소 등 차원에서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다.

따라서 AAM은 인공지능(AI), 이동통신, 데이터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므로 상호운용성·신뢰성·지속가능성 등을 위한 국제표준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AAM 생태계 관련 산업은 아직 태동기 단계로 국제 표준화 주도권 선점의 적기로 평가받고 있다.

출범식 기조연설에서 국제표준화기구 무인항공기시스템(ISO/TC20/SC16 Unmanned aircraft systems) 의장인 존스컬 워커가 'AAM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기구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출범 기념 컨퍼런스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 성공사례(대한항공) △차세대 전기추진 수직 이착륙 비행체(eVTOL) 및 미래 항공 기체(AAV)(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산업) △AAM 사업 추진 동향(SKT, KT, LGU+등 이동통신 3사) 등으로 구성됐다.

버티포트 인프라 개발현황은 2023년 G3AM의 회원으로 가입한 버티포트 분야 세계선도기업 Skyports가 맡았다.

과기정통부 전영수 국장은 “첨단항공교통 분야는 디지털 기술 표준을 통해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영역”이라며 “G3AM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사실표준화기구로 자리 잡아 첨단항공교통 기술 발전과 생태계 조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참고로 전기추진 수직 이착륙 비행체(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eVTOL)란 전기를 사용해 활주로 없이 공중에 떠오르는 비행체를 말한다.

미래항공 기체(Advanced Air Vehicle)란 자율비행과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으로 장시간 비행 가능한 비행체를 뜻하며 버티포트(VertiPort)란 수직 비행(Vertical Flight)과 항구(Port)의 합성어로 기체가 수직 이착륙할 수 있는 공간이다.

사실 표준(事實標準, de facto standard)이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정보통신용어사전에 시장에서 표준으로 인정받거나 필요에 따라 업계를 중심으로 결성된 사실 표준화기구에서 제정되는 표준을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Microsoft Windows)가 대표적인 예로 사실 표준은 강제 사항이 아니지만 업계에서 대부분 이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완성된 사실 표준은 필요하면 공신력 있는 국제 또는 국가 표준화 기구에서 일정한 절차와 심의를 걸쳐 공식 표준(de jure standard)으로 제정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시장의 필요가 적어질 경우 자연스럽게 도태된다.

미국 전기전자협회(IEEE),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IETF),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3C) 등이 사실 표준화 기구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