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3 (월)

  • 맑음속초20.0℃
  • 구름조금26.7℃
  • 구름조금철원25.6℃
  • 구름조금동두천27.2℃
  • 맑음파주26.3℃
  • 맑음대관령16.7℃
  • 맑음춘천25.8℃
  • 맑음백령도21.1℃
  • 맑음북강릉19.4℃
  • 맑음강릉21.3℃
  • 맑음동해20.4℃
  • 구름조금서울28.2℃
  • 구름조금인천25.7℃
  • 구름많음원주26.9℃
  • 구름조금울릉도18.5℃
  • 구름조금수원26.7℃
  • 구름조금영월26.3℃
  • 맑음충주26.5℃
  • 맑음서산26.6℃
  • 맑음울진19.0℃
  • 구름조금청주26.5℃
  • 구름많음대전25.9℃
  • 맑음추풍령24.0℃
  • 구름조금안동24.7℃
  • 맑음상주25.6℃
  • 맑음포항19.8℃
  • 맑음군산24.4℃
  • 구름조금대구24.5℃
  • 맑음전주27.0℃
  • 맑음울산20.4℃
  • 소나기창원21.6℃
  • 구름조금광주28.5℃
  • 구름조금부산21.5℃
  • 구름조금통영22.5℃
  • 맑음목포24.9℃
  • 맑음여수22.2℃
  • 구름많음흑산도23.6℃
  • 구름많음완도24.2℃
  • 맑음고창26.7℃
  • 구름조금순천23.3℃
  • 맑음홍성(예)26.0℃
  • 맑음25.5℃
  • 구름많음제주24.3℃
  • 구름많음고산21.5℃
  • 구름많음성산22.7℃
  • 구름많음서귀포23.6℃
  • 구름많음진주23.7℃
  • 맑음강화26.1℃
  • 맑음양평25.4℃
  • 맑음이천26.2℃
  • 맑음인제24.8℃
  • 구름조금홍천26.3℃
  • 구름많음태백18.0℃
  • 구름조금정선군25.3℃
  • 구름많음제천24.6℃
  • 구름많음보은23.8℃
  • 맑음천안25.4℃
  • 구름조금보령24.8℃
  • 맑음부여27.1℃
  • 구름조금금산25.4℃
  • 맑음25.9℃
  • 맑음부안25.4℃
  • 맑음임실26.3℃
  • 맑음정읍28.6℃
  • 맑음남원27.5℃
  • 구름많음장수23.9℃
  • 맑음고창군27.7℃
  • 맑음영광군26.4℃
  • 구름많음김해시21.8℃
  • 맑음순창군27.4℃
  • 구름많음북창원21.7℃
  • 구름많음양산시22.9℃
  • 구름조금보성군23.7℃
  • 구름조금강진군24.2℃
  • 맑음장흥22.7℃
  • 구름많음해남23.8℃
  • 구름조금고흥23.7℃
  • 구름많음의령군26.5℃
  • 구름많음함양군25.7℃
  • 구름조금광양시24.0℃
  • 구름많음진도군22.9℃
  • 구름많음봉화22.1℃
  • 구름많음영주24.5℃
  • 맑음문경24.2℃
  • 구름조금청송군22.4℃
  • 구름조금영덕19.8℃
  • 구름조금의성25.2℃
  • 맑음구미26.3℃
  • 맑음영천23.1℃
  • 맑음경주시23.7℃
  • 구름많음거창20.3℃
  • 흐림합천24.7℃
  • 구름조금밀양24.9℃
  • 구름많음산청21.6℃
  • 구름조금거제21.1℃
  • 구름조금남해22.7℃
  • 구름많음22.0℃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