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5 (수)

  • 구름많음속초21.3℃
  • 구름많음29.5℃
  • 구름많음철원27.9℃
  • 구름많음동두천27.7℃
  • 구름많음파주25.6℃
  • 구름많음대관령20.2℃
  • 구름많음춘천29.5℃
  • 흐림백령도22.0℃
  • 구름많음북강릉21.4℃
  • 구름많음강릉23.7℃
  • 구름많음동해20.5℃
  • 흐림서울27.7℃
  • 흐림인천23.7℃
  • 구름많음원주28.4℃
  • 구름조금울릉도19.8℃
  • 구름조금수원25.2℃
  • 구름많음영월28.0℃
  • 구름많음충주28.5℃
  • 구름많음서산24.3℃
  • 구름많음울진20.5℃
  • 흐림청주29.4℃
  • 구름많음대전28.1℃
  • 구름많음추풍령26.8℃
  • 구름많음안동27.7℃
  • 구름많음상주27.6℃
  • 구름많음포항22.5℃
  • 흐림군산21.4℃
  • 구름많음대구27.8℃
  • 흐림전주24.8℃
  • 구름많음울산22.0℃
  • 흐림창원21.8℃
  • 구름많음광주25.4℃
  • 구름많음부산21.6℃
  • 구름많음통영22.7℃
  • 구름많음목포21.4℃
  • 흐림여수21.4℃
  • 흐림흑산도20.1℃
  • 구름많음완도23.5℃
  • 흐림고창23.1℃
  • 흐림순천22.9℃
  • 흐림홍성(예)25.5℃
  • 구름많음27.5℃
  • 흐림제주21.8℃
  • 흐림고산21.0℃
  • 흐림성산21.2℃
  • 흐림서귀포21.6℃
  • 흐림진주23.4℃
  • 구름많음강화23.4℃
  • 구름많음양평28.6℃
  • 구름많음이천28.9℃
  • 흐림인제26.4℃
  • 구름많음홍천28.7℃
  • 구름많음태백24.0℃
  • 흐림정선군21.9℃
  • 구름많음제천27.1℃
  • 구름많음보은26.6℃
  • 구름많음천안27.5℃
  • 흐림보령21.7℃
  • 흐림부여25.9℃
  • 구름많음금산27.6℃
  • 구름많음27.7℃
  • 구름많음부안22.1℃
  • 구름많음임실25.7℃
  • 흐림정읍24.1℃
  • 흐림남원26.5℃
  • 흐림장수24.8℃
  • 흐림고창군22.7℃
  • 흐림영광군21.6℃
  • 구름많음김해시24.4℃
  • 구름많음순창군26.3℃
  • 구름많음북창원24.6℃
  • 구름많음양산시25.4℃
  • 흐림보성군23.3℃
  • 구름많음강진군24.3℃
  • 흐림장흥22.6℃
  • 구름많음해남23.1℃
  • 흐림고흥22.3℃
  • 구름많음의령군26.6℃
  • 흐림함양군27.0℃
  • 흐림광양시23.5℃
  • 구름많음진도군21.9℃
  • 구름많음봉화25.3℃
  • 구름많음영주26.6℃
  • 흐림문경26.7℃
  • 구름많음청송군26.3℃
  • 구름많음영덕20.7℃
  • 구름많음의성29.0℃
  • 구름많음구미28.6℃
  • 구름많음영천25.5℃
  • 구름많음경주시24.8℃
  • 흐림거창26.1℃
  • 구름많음합천28.1℃
  • 구름많음밀양27.3℃
  • 흐림산청26.7℃
  • 구름많음거제21.6℃
  • 구름많음남해23.4℃
  • 구름많음25.2℃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