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수)

  • 맑음속초23.2℃
  • 맑음19.7℃
  • 맑음철원19.0℃
  • 구름조금동두천20.0℃
  • 구름조금파주19.3℃
  • 맑음대관령18.1℃
  • 맑음춘천20.5℃
  • 박무백령도18.6℃
  • 맑음북강릉23.6℃
  • 맑음강릉27.4℃
  • 맑음동해26.4℃
  • 구름조금서울22.7℃
  • 맑음인천22.4℃
  • 맑음원주21.4℃
  • 맑음울릉도26.3℃
  • 구름조금수원22.4℃
  • 맑음영월19.1℃
  • 구름조금충주20.5℃
  • 구름많음서산20.7℃
  • 맑음울진24.4℃
  • 구름조금청주22.8℃
  • 구름많음대전22.0℃
  • 구름조금추풍령21.2℃
  • 구름조금안동20.3℃
  • 구름조금상주22.2℃
  • 구름조금포항25.9℃
  • 구름많음군산20.3℃
  • 구름많음대구23.8℃
  • 구름많음전주21.6℃
  • 구름많음울산25.2℃
  • 흐림창원23.3℃
  • 구름많음광주22.0℃
  • 박무부산23.6℃
  • 구름많음통영21.3℃
  • 구름많음목포21.8℃
  • 구름많음여수23.2℃
  • 구름많음흑산도22.5℃
  • 구름많음완도21.3℃
  • 구름많음고창19.3℃
  • 구름많음순천17.7℃
  • 구름많음홍성(예)20.5℃
  • 구름조금20.2℃
  • 구름많음제주22.4℃
  • 구름조금고산21.4℃
  • 구름조금성산22.3℃
  • 구름많음서귀포24.5℃
  • 구름많음진주19.7℃
  • 구름조금강화20.3℃
  • 맑음양평19.7℃
  • 구름조금이천20.9℃
  • 맑음인제19.4℃
  • 맑음홍천18.9℃
  • 맑음태백19.4℃
  • 맑음정선군16.3℃
  • 맑음제천19.4℃
  • 구름조금보은19.0℃
  • 구름조금천안19.8℃
  • 구름많음보령21.3℃
  • 구름많음부여19.0℃
  • 구름많음금산17.8℃
  • 구름많음20.1℃
  • 구름많음부안20.9℃
  • 구름많음임실17.2℃
  • 구름많음정읍19.6℃
  • 구름많음남원18.7℃
  • 구름많음장수16.1℃
  • 구름많음고창군19.3℃
  • 구름많음영광군20.0℃
  • 구름많음김해시23.0℃
  • 구름조금순창군17.5℃
  • 구름많음북창원23.7℃
  • 구름많음양산시23.4℃
  • 구름많음보성군21.0℃
  • 구름많음강진군20.5℃
  • 구름많음장흥19.7℃
  • 구름많음해남19.0℃
  • 구름많음고흥20.1℃
  • 구름많음의령군20.4℃
  • 구름많음함양군18.7℃
  • 구름많음광양시22.4℃
  • 흐림진도군20.1℃
  • 구름조금봉화17.6℃
  • 구름조금영주21.1℃
  • 구름조금문경21.8℃
  • 구름조금청송군18.6℃
  • 구름조금영덕24.8℃
  • 구름조금의성18.9℃
  • 구름조금구미22.5℃
  • 구름많음영천20.3℃
  • 구름많음경주시22.3℃
  • 구름많음거창18.3℃
  • 구름많음합천19.4℃
  • 구름많음밀양21.8℃
  • 흐림산청19.0℃
  • 구름많음거제21.6℃
  • 구름많음남해22.9℃
  • 구름많음22.4℃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