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한국에너지공단, 전력사용량 예측 AI 경진대회 개최

기사입력 2023.07.18 22:4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7월 17일~8월 28일까지 전 국민 참여 가능

    %ec%82%ac%ec%a7%84.png

     

    한국에너지공단은 17일부터 8월 27일까지 ‘전력사용량 예측 AI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경진대회는 AI(인공지능)와 ICT(정보통신기)를 활용해 스마트한 에너지 수요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회에는 AI와 에너지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 3명)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는 주어진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건물의 전력사용량을 예측한 결과를 제출하면 된다. 


    예측을 위한 데이터셋으로는 아파트, 병원, 학교 등 총 12개 유형 건물의 ▲건물개요 ▲전력사용량 ▲기상데이터가 제공된다. 건물개요에는 면적, 비전기 냉방설비 운영 및 태양광 보유 여부 등이 제공되며, 전력사용량과 기상데이터는 1시간 단위로 제공된다. 참가자는 85일간의 학습데이터를 활용해 마지막 7일의 전력사용량을 예측하면 된다.

     

    우승 상금은 총 2000만 원이며 대회 진행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경진대회 운영사무국인 데이콘 홈페이지(https://dacon.io)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지난 대회에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도출돼 전력사용량 예측 서비스 개발에 큰 기여를 했다”며 “이번 대회에도 창의적이고 뛰어난 예측 모델이 개발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