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기획-암호화 이해] ②암호화 시스템의 4가지 유형

기사입력 2023.09.24 12:1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Korea Digital ID(iNIS) 2(디지털 ID 산업의 발전 전략 [출처=iNIS]).jpg
    ▲ 디지털 ID 산업의 발전 전략 [출처=iNIS]

     

    암호화(Cryptography)는 오늘날 저장소의 데이터와 안전한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과 알고리즘을 포함한다. 기술 및 알고리즘에는 수학, 컴퓨터 과학, 전자 및 디지털 신호 처리 등이 활용된다.


    광범위하게 말하면 암호화 시스템에는 △대칭키 암호화 또는 비밀 키(Symmetric-key cryptography or secret key) △비대칭키 암호화 또는 공개키(Asymmetric-key cryptography or public key) △암호화 키 관리(Cryptographic key management) △암호화 해시 함수(Cryptographic hash function) 등 4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대칭키 암호화 또는 비밀 키(Symmetric-key cryptography or secret key) 유형의 시스템은 메시지 발신자와 수신자 모두 동일한 키가 공유된다. 메시지를 암호화하거나 해독하기 위해 활용된다.

    둘째, 비대칭키 암호화 또는 공개키(Asymmetric-key cryptography or public key) 유형의 시스템은 공개키와 개인키 등 2개의 키가 있다. 쌍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학적으로 연관돼 있다.

    비대칭 암호화를 적용하기 위해 발신자는 메시지를 암호화하기 위해 지정된 수신자의 공개키를 사용하고 암호화된 메시지를 보낸다.

    메시지가 도착하면 수신자의 개인 키를 사용해야만 메시지를 해독할 수 있다. 해당 개인 키가 없으면 해킹된 메시지는 해커에게도 무용지물이다.

    암호화 메커니즘은 다양한 비대칭 암호를 지정하는 국제표준 모음인 ISO/IEC18033의 핵심이다. 멀티파트 시리즈에는 ID 기반 암호, 블록 암호, 스트림 암호 및 동형 암호화가 포함돼 있다.

    셋째, 암호화 키 관리(Cryptographic key management) 유형의 시스템은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에 사용되는 키를 보호하는 데 중요하다.

    여기에는 생성, 교환 및 배포, 저장, 사용, 안전한 파기 및 교체를 포함해 키의 전체 수명주기(life cycle)를 포괄하는 일련의 프로세스가 정돈돼 있다.

    키 관리가 부실하면 암호화된 데이터의 보호도 약해진다. 따라서 키 관리 및 키 생성과 관련된 국제표준이 다수 있다. 예를 들면 키관리 표준은 ISO/IEC 11770, 키 생성 표준에는 ISO/IEC18031 및 ISO/IEC18032 등이다.

    넷째, 암호화 해시 함수(Cryptographic hash function)는 어떤 길이의 데이터 문자열을 고정 길이의 해시된 출력(입력된 요약문)으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해시 함수에는 디지털 서명, 메시지 인증 코드(message authentication codes, MACs), 테이터 손상 확인을 위한 체크섬(checksums)과 같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 해시 함수를 지정하는 국제표준은 ISO/IEC 9797-2, ISO/IEC 9797-3, ISO/IEC10118 등이다.

    backward top home